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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2차 영양교육
작성자 김정윤 등록일 21.06.14 조회수 26

 

6월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 2

화진중학교

급 식 소

당이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 중 작은

분자로 이뤄진 단순당(단당류, 이당류)을 주로 당

이라고 합니다. 단맛이 나는 물질로 과일과 같은

자연식품 속에서도 있으며 가공 중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1g=4kcal 열량을 냅니다.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1일 섭취 권고량(WHO)

총 열량의 10% 이내로 권고

(WHO) 2000kcal 섭취 시 하루

당 섭취 권고량은 50g이내입니다.

한국인 평균 섭취량

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한국인의 총 당류 섭취는 하루 65.3g으로 권고량

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단맛을 내는 첨가당-설탕

입에는 달고 건강에는 쓴 당!

설탕은 단맛을 내기 위해 식품에 인위적으로 첨

가하는 당으로 다른 영양소는 거의 없고, 열량만

높은 빈 영양소로 몸에 빨리 소화·흡수되어 갑자

기 당이 많아져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상태가 계속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 자연식품속 단맛(천연당)

자연식품속의 당은 여러 개가 붙어 천천히 소화 흡

- 가공식품속 단맛(첨가당)

가공식품속의 당은 한개 또는 두개로 되어 빠르게 소화 흡 수

소금과 나트륨

나트륨의 주된 급원 식품은 소금입니다. 소금은

염소(Cl)와 나트륨(Na)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중

나트륨은 소금의 40%를 차지합니다.

소금(NaCl)=나트륨(Na,40%)+염소(Cl, 60%

나트륨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고 있을까요?

나트률섭취를 줄이기 위한 실천방법

-국물은 적게 먹어요!

짠 것만 신경 쓰세요? 국물양도 신경 쓰세요.

매끼마다 국물 1(200ml)을 덜 먹으면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1/2로 줄일 수 있습니다.

국물 1: 나트륨 약 700mg

1컵 덜 먹기부터 시작하세요!

-영양표시에서 나트륨을 확인하세요.

먼저 1회 제공량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나트륨의 %영양소기준치를 확인하세요.

본 제품을 1회 제공량 만큼 섭취하면, 1일 동안 섭

취하는 나트륨 기준치 대비하여 얼마나 먹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어요!

칼륨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나트륨과잉 섭취로 인한 건강문제를 다소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