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진중학교 로고이미지

2학년 교육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학년 도덕
작성자 강미리 등록일 21.10.08 조회수 13
첨부파일

1. 수업 철학: 정기 지필평가(중간, 기말고사)를 실시하는 학년인 만큼 교과에 대한 지적 이해를 높이도록 지식 전달을 충실하게 하고자 합니다. 다만 도덕과는 종합적 인성을 기르는 데 중심이 되는 교과이므로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행동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구체적 문제 상황에 적용하게 합니다.

 

2. 수업 형태

 1) 동기 유발: 본격적 수업에 들어가기 전, 수업 내용을 간략히 담고 있거나 수업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일으킬 만한 영상이나 이야기를 제시함 - 첨부한 학습지 13쪽 ‘Ⅱ-1-03. 법을 지키면 공익을 증진할 수 있을까?’ 단원에서 시민 불복종의 예시로서 1960년대 미국 흑인 민권 운동을 설명하는 영상.(흑인 금지 구역에 들어가는 sit-in 운동 등)

 2) 수업 내용 설명

  (1) 전자 교과서를 학생들과 함께 보며 수업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게 함. 교사가 전자 교과서에 밑줄 긋고 필기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서 학생들이 낙오되지 않고 따라오게 유도함.

  (2) 전자 교과서의 한두 문단 설명을 마칠 때마다 학습지의 빈칸을 채우며 복습하고 중요한 부분을 확인함. - 첨부한 학습지 참고

 3) 형성평가: 소단원을 마칠 때마다 지필평가와 유사한 형식의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풀어보게 하여 지필평가 대비를 도와줌.

  (3) 중간중간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 시청각 자료 제시 - 이 단원에서는 롤스가 제시한 시민 불복종 운동의 조건을 설명하는 만화 보여줌 

 

3. 평가 방법

 1) 중간, 기말 지필평가

 2) 활동지 포트폴리오: 평소 학습지를 충실히 작성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함

이전글 2학년 수학
다음글 2학년 국어